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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이야기

하천문화를 만들자-2

by 형과니 2023. 5. 8.

하천문화를 만들자-2

仁川愛/인천이야기

2008-06-24 12:47:48

 

하천문화를 만들자-2

 

(2)공촌천 자연형하천 조성사업

 

공촌천의 자연형 하천조성사업은 굴포·장수·승기천 등 인천의 여느 하천 살리기 조성사업과는 다소 특징적이다. 자연형 하천조성사업 구간(8.9)은 반씩 둘로 쪼개져 있고, 조성사업 주체도 인천시와 한국토지공사로 나뉘어 있다.

 

공촌천 상류와 하류가 잘만 연계된다면 전국적으로 보기 드문 자연스러움이 있는 인공 하천으로 다시 태어날 것으로 보인다. 바닷물이 들락거리는 하류와 민물이 흐르는 상류가 만나 전혀 새롭고 독특한 생태계를 일궈내는 창조의 하천일 수 있다.

 

토공은 청라경제자유구역(1777)의 언저리를 지나는 폭 50m 공촌천과 심곡천(9.8) 등 두 개의 큰 하천에 바닷물을 끌어당긴다. 토공은 이 두개의 하천을 매개로 수상 레저와 스포츠가 살아있는 도시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인천시 공촌정수장의 물을 유입해 공촌천 상류의 유지용수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가급적 하천의 모습을 건드리지 않고 예전 그대로의 모습을 복원할 방침이다.

 

여기서 문제는 상류와 하류의 연계성 문제다. 하천살리기 추진단은 하류쪽 조성 주체인 토공 측에 구불구불한 모습을 줘 하천의 자연스러움을 불어넣을 것을 주문하고 있다. 또 깎아 내린듯한 둔치의 모양새가 아니라 완만한 기울기를 둬 최대한 자연미를 살리자고 제안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청라경제자유구역에 인천 하천의 과거와 현재, 미래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하천박물관건립을 건의하고 있다.

 

하지만 간단치만은 않은 문제들이다. 토공의 입장에서 보면 이 모든 문제들이 과 무관치 않다. 공촌천 하류를 뱀 모양으로 구불구불하게 만들자면 지금까지 세운 토지이용계획 일부를 수정해야 한다. 또 하천변의 기울기를 밋밋하게 만들기 위해선 더 넓은 인근 터를 둔치로 조성해야 한다. 그러자면 아파트 단지 등의 터가 줄어들 수 있다. 아직 초보적인 논의 수준에 있는 하천박물관 건립도 이렇다 할 진전이 없는 상태다. 토공 측과 논의가 더 필요한 대목이다

 

착공 2진척률 23% 머물러

 

착공한지 2년이 다가오는 공촌천 상류의 공사 진척률은 불과 23%에 머물고 있다. ‘보상이라는 예기치 못했던 복병을 만난 셈이다. 공촌천 자연형 하천공사는 주체와 공사 구간이 둘로 나눠져 따질 것도, 검토해야 할 것도 한 두가지가 아니다. 수질유지 문제만해도 그렇다. 공촌천 자연하천 조성의 현안을 알아본다.

 

언제 완공되나

 

200611월 자연형 하천조성공사에 들어간 공촌천의 완공시기가 내년으로 또다시 미뤄졌다. 같은 시기에 공사에 들어가 오는 10월 완공하는 굴포천과는 대조적이다. 공촌천의 완공시기는 당초 지난해 11월 완공키로 했던 공촌천의 자연형 하천조성 공사가 1년이상 늦춰진데는 보상이 그 원인이었다.

 

현재 공정률 23%를 보이고 있는 공촌천 일부인 4.3를 자연형 하천으로 조성하기 위해선 3~3.5m인 폭을 5m까지 늘려야 했다. 이 과정에서 보상해야 할 토지와 지장물이 각각 294건과 180건이었다.

 

공촌천 자연형 하천 조사 발주처인 인천종합건설본부는 지난 해 4월 감정평가 등 보상절차에 들어갔다. 지난해 말까지 모두 마무리 될 것으로 보였던 보상협의는 좀처럼 쉽지 않았다. 토지는 271, 지장물은 91건 등 협의보상을 했으나 나머지는 보상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토지주가 35명 정도인 미보상 면적은 전체 9469에서 국·공유지 6416를 뺀 353이다. 이들 토지는 대부분 땅을 소유하고 8년이상 농사를 짓지 않아 양도소득세 부과대상이거나 감정평가액과 토지주들이 요구하는 보상가의 간극이 벌어져 있는 곳들이다.

 

적게는 300만원에서 많게는 500만원 틈이 벌어져 있다. 보상비는 총사업비 250억원 가운데 130억원이다. 종건은 늦어도 이번주 중으로 협의보상의 가능성이 없는 토지 23건과 지장물 4건을 중앙토지수용위원에 판단에 맡겨 수용에 들어갈 방침이다. 보상에 발목이 잡히는 바람에 공촌천 자연형 하천공사의 완공시점이 2년 넘게 미뤄지고 있는 것이다.

 

오염 차단은 제대로 할 수 있나

 

인천시는 우선 공촌천의 유지용수로 정수과정에서 발생하는 공천정수장의 처리수를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는 단기적인 방편에 불과하다. 장기적으로 공촌하수종말처리장을 물을 갖다가 쓴다는 구상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공촌하수종말처리장의 처리수가 공촌천의 유지용수로 적절한지는 따지고 볼 일이다. 부천 시민의 강의 경우 굴초하수종말처리장의 처리수를 그대로 갖다가 쓰다 이끼기 끼고, 악취가 심해 처리수를 재처리해서 쓰고 있다. 부천시는 처리수를 재처리하는데만도 200억원이 쓰이는 실정이다.

 

또 공촌하수종말처리장으로 유입되지 않고 공촌천으로 흘러드는 서부산업단지의 오수도 해결해야 할 문제다. 서부산단지 300개 업체(근로자수 4910여명)가 사용하는 생활하수와 공업용수는 하루 1750t에 이르고 있다. 이들 오수는 하류의 공촌하수처리장으로 들어가지 않고 입주업체가 2천만5천만 원씩을 들여 개별적으로 설치한 정화조에서 1차 처리된 뒤 단지 내 관로를 통해 공촌천으로 버려지고 있다.

 

서부산단의 오수관로가 공촌하수처리장에 연결이 안 된 것은 서부산단의 준공시점과 공촌하수처리장의 가동시점이 맞아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1995년 준공한 서부산단(당시 주물공단)은 당초 원인자부담원칙에 따라 302천만 원을 부담한 뒤 1999년에 가동한 공촌하수처리장에 연계 처리하기로 인천시와 합의했다. 하지만 입주업체는 공촌하수처리장의 가동시점이 늦은데다 자체 오수처리시설을 갖추지 않아 공장건물 준공 승인이 어렵게 되자 개별적으로 정화조를 설치했다.

 

결국 서부산단의 공촌하수처리장 건설비용 분담을 골자로 한 시와 협의를 파기하고 오수를 공촌천으로 흘러 보내고 있다. 이 때문에 3급 수질을 보이고 있는 공촌천 상류의 수질은 서부산단을 통과하면서 심하게 오염된 하천인 5급이상의 수질을 보이고 있다. 공촌천으로 흘러드는 서부산단의 오수의 관로를 공촌하수처리장에 연결시키지 않는 한 공촌천살리기는 기대만큼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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