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선 협궤열차
仁川愛/인천이야기
2007-01-12 12:48:10
수인선 협궤열차
사라지는 것들은 일쑤 우리를 그리움에 젖게 한다. 수인선 「꼬마열차」도 그런 아쉬움과 추억을 남기고 세월의 뒤안길로 사라진 지역의 「명물」중 하나. 국내 유일의 협궤열차였던 수인선은 일제의 물자수탈 수단으로 탄생했지만 반세기 넘게 인천_수원간 해안가 서민들의 발노릇을 톡톡히 하며 이들의 애환을 실어 날랐다. 열차 한량이 시내버스보다 작고 볼품도 없었지만 교통수단이 부족했던 수인지역 주민들에겐 더 없이 소중했다. 그러다 산업화·도시화 물결에 밀려 운행 58년만인 지난 95년 12월 31일 「퇴역」했다.
일제는 1937년 경기도 이천·여주 지역 쌀과 소래·남동 등지의 소금을 인천항을 통해 반출하기 위해 수원역_남인천역(지금의 중구 신흥동)간 수인선(52.8㎞)을 완공, 협궤열차를 운행했다. 당시 일본은 여주·이천 곡창지대에서 생산되는 최고품질의 쌀을 본국으로 보내기 위해 수원_여주간 「수여선」과 함께 수인선을 이용한 것이다.
해방후 60년대 까지만 해도 증기기관차가 객차 6량과 화물차 7량을 달고 수인선 15개역을 하루평균 7차례 운행했다. 그러다 버스 등 대체교통수단이 속속 등장하면서 적자가 눈덩이 처럼 늘자 철도청은 79년 송도~남인천간 5.9㎞의 운행을 중단했다.
이어 92년 7월엔 소래역~송도역 운행이 끊겼고 수인선복선전철화 계획이 구체화된 지난 94년 9월에는 한양대 안산캠퍼스~송도역 26.9㎞구간을 폐쇄, 수원_한양대역까지만 열차를 운행했다.수인선 협궤열차의 폭은 표준궤도의 절반인 76㎝에 불과했다. 작고 힘이 달려 안산 원곡고개 등지에선 손님이 내려 걷거나 열차를 밀어야 하는 등 웃지 못할 일도 자주 일어났다고 한다.
건널목에서 일어난 협궤열차와 버스간의 충돌사고는 지금도 수인선을 이용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지난 90년 10월 화성군 매송면 야목건널목에서 협궤열차와 소형버스가 충돌했는 데, 열차가 넘어진 것.
인천에 갈때면 늘 협궤열차를 이용했다는 李기영씨(67·수원시 장안구 고등동)는 『60년대 말까지만 해도 인천을 오가는 교통수단중에선 수인선이 가장 빨랐다』며 『승객들이 많은 날 원곡고개를 넘을 때면 힘이 부쳐 승객들이 내려 고개를 걸어가기도 했다』고 말했다
수인선 열차는 달릴 때 심하게 흔들렸다. 객차내 폭도 2m 남짓해 덜커덩거릴 때면 맞은 편 승객과 무릎이 닿기도 했다. 그래서 「꼬마열차」를 탄 승객들은 금세 말문을 트고 이야기 꽃을 피웠다.수인선 역중 유명한 곳으론 단연 소래역이 꼽힌다.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서는 물론 가족과 함께 정겨운 나들이를 하던 곳이다.
주부들은 밑반찬으로 식탁에 올릴 조개젓이나 새우젓, 밴댕이젓 등을 사기 위해 협궤열차를 타고 소래를 찾았다.李진숙씨(33·주부·인천시 부평구 부평 6동)는 수인선과 소래포구에 대한 추억을 이렇게 떠올린다. 『꽃게철이면 어머니와 수인선을 타고 소래로 나가 들통에 꽃게를 가득 담아 들고 오곤 했지요. 저녁에 식구들이 모여 마파람에 게눈 감추 듯 꽃게찜을 먹으며 즐거워 하던 추억이 아련합니다.』
수인선 협궤열차가 다니던 길이 1백20@, 너비 2.5@의 소래철교는 포구 전경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다. 지금은 인도교로 단장돼 또 다른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92년 7월 송도역_소래역간 열차운행이 중단되기 전까지만 해도 송도역주변엔 협궤열차를 따고 농수산물을 파는 아낙네들의 「반짝시장」이 유명했다. 소래에서 갓잡아 올린 싱싱한 수산물과 인근 농촌에서 가꾼 각종 채소들을 협궤열차에 싣고 올라 송도역 앞에서 장을 벌인 것이다.
그러나 철도청은 지난 94년 하루평균 이용객이 2백50명에 불과한 수인선의 적자가 연간 20억여원에 달하자 수인선 폐쇄방침을 세웠다. 이색적인 관광가치를 내세워 보존하자는 여론도 높았지만 철도청은 결국 서해안시대의 개막과 함께 급증하는 인천~수원간 물동량을 감안, 수인선을 복선전철화하기로 결정했다.
그러자 인천시는 시민여론에 따라 그해 5월 수인선 「꼬마열차」를 관광열차로 운행하겠다는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협궤열차 운행구간 일부를 복원해 2000년 하반기부터 관광용으로 운행키로 한 것이다. 시는 우선 현재 의왕시 철도박물관에 보관중인 협궤열차중 2~3량을 들여와 수인선 소래역이 있던 소래철교 주변에 전시할 계획.
또한 협궤철로가 상당부분 남아 있는 수인선 송도~백석역에 관광용으로 열차를 다시 운행키로 하고 내년부터 운행구간에 대한 보수공사를 벌일 예정이다. 많은 시민들은 잡초만 우거진 레일위에 또 다시 꼬마열차가 힘차게 달리는 날이 하루빨리 오길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주부 朴옥란씨(47·남구 용현동)는 『딸아이의 손을 잡고 수인선을 탔던 추억을 잊을 수 없다』며 『옛추억을 돌아보며 꼬마열차에 오를 날이 벌써부터 기다려진다』고 말한다